정보처리기사 1과목 개념 요약 정리
애자일 모형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모형
XP
애자일 모형을 기반으로 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xp의 5가지 가치
의사소통, 단순성, 용기, 존중, 피드백
UI 설계 원칙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게 달성하여야 한다.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한다.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며, 오류를 최소화 하여야 한다.
요구사항 검토 방법
동료검토 (Peer Review) :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가 명세서 내용을 직접 설명하고 동료들이 이를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
워크스루 (Walk Through) : 검토 회의 전에 요구사항 명세서를 미리 배포하여 사전 검토한 후에 짧은 회의로 결함을 발견
인스펙션 (Inspection) :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를 제외한 다른 검토 전문가들이 요구사항 명세서를 확인하면서 결함을 발견
CASE 도구(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
컴퓨터의 도움을 받는 요구사항 검증 방법
HIPO, SREM, PSL/PSA, EPOS 등
다이어그램 작성 가능
개발자 협업에 도움
HIPO(Hierarchy Input Process Output)
하향식 개발을 위한 시스템 설계 및 문서화 도구
가시적 도표(Virtual Table of Contents), 총체적 도표(Overview Diagram), 세부적 도표(Detail Diagram)으로 구성
HIPO 다이어그램은 분석 및 설계 도구로 사용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
객체 모델링(Object Modeling) : 객체 다이어그램,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객체를 찾고 객체들 간의 관계를 정의, 가장 중요하며 선행되어야 함
동적 모델링(Dynamic Modeling) : 상태 다이어그램,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객체들 사이의 제어 흐름, 동작 순서 등의 동적인 행위를 표현
기능 모델링(Functional Modeling) : 자료 흐름도(DFD), 프로세스들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 표현
절차 = 객 - 동 - 기 순으로 진행
객체지향 기법
캡슐화(Encapsulation)
- 데이터와 함수를 하나로 묶는 것을 의미
- 재사용성 증가, 오류 파급 효과 감소
- 인터페이스가 단순해짐, 객체 간 겹합도가 낮아짐
정보 은닉(Information hiding)
- 다른 객체에게 자신의 정보를 숨기고 자신의 연산만을 통해 접근
추상화 (Abstraction)
상속성 (Inheritance)
다형성 (Polymorphism)
객체지향 설계 원칙
단일 책임의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목적을 위해 생성
개방 폐쇄 원칙 (Open Close Principle)
확장에는 열려 있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리스코프 치환의 원칙 (Liskov Substitution)
서브 타입(상속받은 하위 클래스)은 어디서나 자신의 기반 타입(상위 클래스)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한다.
인터페이스 분리의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클라이언트는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에 의존관계가 있으면 안된다.
의존성 역전의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고수준 모듈은 저수준 모둘의 구현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
코드의 종류
순차 코드 : 일정 기준에 따라 최초의 자료부터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방법 ex) 사전순으로 1,2,3)
블록 코드 : 공통적인 것들을 블록으로 구분하고 블록 내에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방법 ex) 학번 21123456, 22123456
10진 코드 : 대상 항목을 0~9까지 10진 분할하고 다시 10진 분할을 반복하는 방법 ex) 도서관 책 종류 000, 철학 200
그룹 분류 코드 : 대, 중, 소분류 등으로 구분하고 그룹에 일련 번호를 부여하는 방법 ex) 음료1-커피1-아메리카노1
연상 코드 : 항목의 명칭이나 약호와 관계 있는 숫자, 문자, 기호를 이용하여 부여하는 방법 ex) 한국 KOR, 미국 USA
표의 숫자 코드 : 항목의 성질(길이, 넓이, 부피 등)의 물리적인 수치를 그대로 적용하는 방법 ex) 55인치 TV모델명 55QD
합성 코드 : 2개 이상의 코드를 조합하여 적용시키는 방법 ex) 항공회사 + 일련번호 KAL-737
자료사전 기호
= | 정의 |
+ | 연결 |
{ } | 반복 |
[ ] | 선택 |
( ) | 생략 |
** | 주석 |
자료 흐름도(DFD)
프로세스(process) : 원
자료 흐름(data flow) : 화살표
자료 저장소(data store) : 직선(단선/이중선)
터미널(terminator) : 사각형